함께 by hansua

함께

나는 혼란스러우며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어 내고자 한다. 그리고 작업하는 나를 포함한 그림을 보는 모든 이들이 이 혼란스러움에 익숙해져서 이 혼란이 자연스러움이 되기를 바란다. 인물의 성별이 불분명하고 중력과 무중력이 혼재하고 다양한 피부색이 함께하는 등의 다양성이 내 그림 안에서 존재하길 바란다. 편견과 차별에서 자유로운 그림이 되기를, 적어도 그런, 노력하는 그림이 되길 바란다. 

나는 어린아이들의 실루엣을 수집하여 그것을 평면에 재조합하고 그 실루엣들에 걸맞은 환경을 조성하는 작업을 한다. 필요에 따라 전통적 서양화, 동양화 기법을 쓰기도 하고 아이패드로 작업하기도 한다. 

내가 이러한 생각을 표현해 내는 방식으로 어린아이들의 몸짓에 주목하게 된 이유는 그들의 미숙한 움직임 때문이다. 미숙함이 가지고 있는 불분명함과 다양한 가능성이 좋았다. 아직 다 자라지 않은 그들의 뼈대와 근육, 익숙해지려 하면 자라있는 늘 새로운 몸 때문에 그들은 아직 스스로의 몸을 가누기 힘들어 보인다. 움직임에 연속성이 적고 리듬도 독특해서 눈을 잠깐이라도 떼고 있다간 곧 놀라게 되기 십상이다. 

그다음 동작을 알 수 없다는 것은 그 움직임이 가진 가능성도 무한하다는 얘기이다. 나는 그 가능성 과 아슬아슬함이 가진 에너지가 재미있어 아이들의 실루엣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각각의 다른 상황 에서 수집한 실루엣을 재조합 하면서 이 몸짓과 이 몸짓이 만나면 어떤 이야기가 생겨날까 상상하는 나의 놀이를 시작했고 내 작업은 그 상상력의 결과물이다. 

아이들의 실루엣에서 예상은 예상일뿐이고 미래는 결국 가 봐야 안다는 위로가 되는 사실이자 희망을 배우고 세상에 대한 끝없는 관심을 배운다. 새로운 것, 다른 것을 대할 때 두려움보다 애정 어린 호기심으로 다가가는 아이들을 존경한다. 가끔 놀라고 다칠지라도 눈물 가득 고인 눈으로 금세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어느새 집중하는 아이들의 태도를 배우고 싶다. 

RELATED ITEM

함께 토트백
28,000원
 
함께 파우치
12,000원
 
함께 쿠션
23,000원
 
함께 아트액자
43,000원
 

작가의 다른 작품들

추천